2011년 10월 15일 토요일

[초등실험] 화석모형 만들기 - 호박화석

주말입니다.
주말을 이용하여 아빠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간단한 과학 실험을 올려봅니다.

이번 시간에는 화석의 모형을 만들어보는 시간입니다.
일반 가정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하여 호박 화석 모형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석은 지질시대의 생물체가 살았던 흔적으로, 생물의 유해나 흔적,  또는 알, 발자국과 배설물등을 말합니다. (단, 인간이 개입된 경우 즉 미이라 등은 화석이 아닙니다)

화석에는 다양한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몰드,캐스트,시상화석,생흔화석,표준화석,체화석,호박화석,인상화석등으로 나뉩니다. 이 중 오늘은 호박화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이란 나무의 진이 흘러나와 오랜시간에 걸쳐 굳어진 것으로 광물에 포함되어지지는 않지만 보석이나 장신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호박 화석은 나무에서 진액이 흘러나와 호박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우연히 작은 곤충같은 것이 들어가게되어 그대로 굳어진 화석으로 고대의 생물체의 모습이 완벽하게 보존이 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어 아주 유용한 화석입니다.

< 가공하여 장신구로 사용되는 호박  > - 출처: 위키백과

< 호박속에 갇혀버린 곤충 > - 출처 : 위키백과






오늘은 비누를 이용한 호박화석의 모형을 만들어보겠습니다.




1. 우선 실험을 위한 준비물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 비누베이스(투명비누), 가열장치, 비이커, 나무젓가락, 작은 장난감모형, 종이컵
                (장갑, 색소등을 추가로 준비하시면 더 좋습니다.)
  뜨거운 것을 만지는 실험이므로 장갑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2. 가열장치를 이용하여 비누 베이스를 가열하여 녹여줍니다. 만일 가정에서 가스렌지를 사용할경우 센불에 하면 비누베이스가 탈수 있으므로 약한불로 가열합니다. 
   비누베이스가 없으신 경우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투명한 비누를 사용해도 됩니다.

< 비누베이스를 가열하여 녹여줍니다. >

< 타지 않도록하기 위해 잘 저어주면서 녹이고, 약간 녹은 상태에서 불을 꺼주면 가지고 있는 열로 모두 녹습니다.>

< 조금 꾸며보기 위하여 색소를 첨가해 보았습니다. >

3. 녹은 비누베이스를 종이컵에 옮겨줍니다.
< 뜨거운 상태이므로 조심하세요. 장갑을 끼고 하시면 좋습니다. >

4. 비누베이스가 굳기 전에 종이컵 안에 넣고 싶은 모형을 넣어줍니다. 이때, 아직 뜨거우므로 용액에 손이 닿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5. 모형의 위치를 고정시키고 굳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 모형이 계속 떠올라서 약간 굳은 후 그 위에 한번 더 비누베이스 용액을 넣어주었습니다. >

6. 비누베이스가 다 굳으면 종이컵을 찟어 모형을 꺼내어 외관을 다듬어줍니다.



7. 완성된 모형입니다.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가볍게 해 볼수 있는 간단한 교과 실험입니다.
아빠와 함께하는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